공모주 청약 일정 방법 및 순서 주의사항 총정리


공모주 청약 일정 방법 및 순서 주의 사항 총 정리 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공모주를 처음 투자하시는 분들은 헷갈리거나 나중에 놓치는 부분들이 꽤 많아서, 최대한 꼼꼼하게 알아보고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그래야 어느 정도 손해를 감수 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공모주 투자 청약 하는 방법

공모주는 아직 상장이 되지 않은 주식에 돈을 걸어서, 상장이 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입니다. 보통 증권사에 신청해서 청약을 하고 기간이 될때 확인을 하고 당첨이 되면 그 주식을 받습니다. 이후에는 대체로 매도를 해서 수익을 내는 편이기도 합니다. 좋은 주식이라고 생각해서, 오랜시간 보유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요즘 분위기는 바로 매도를 하는 추세 인듯 합니다.



공모주 투자 하는 방법



공모주 투자를 하는 방법은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내가 현재 사용하는 증권사 어플에 들어가서, 공모주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 해야 하는 주의사항도 있습니다.

각 은행 별 공모주 청약 수수료가 빠져 나가기 때문 입니다. 청약 할 때 수수료도 빠져 나간 다는 걸 반드시 염두 하고 계셔야 합니다. 수수료는 마지막 부분에서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은행별 공모주 청약 수수료



증권사별 공모주 청약 시 내야 하는 수수료 입니다.

증권사수수료 (온라인)
유안타증권3,000원
미래에셋증권2,000원
NH투자증권2,000원
삼성증권2,000원
한국투자증권2,000원
신한투자증권2,000원
키움증권2,000원
대신증권2,000원
하나증권2,000원
한화투자증권2,000원
신영증권2,000원
이베스트투자증권2,000원
유진투자증권2,000원
SK증권2,000원
KB증권1,500원
IBK투자증권1,500원
메리츠증권1,000원
BNK투자증권1,000원
교보증권1,000원
한양증권0원
다올투자증권0원



위의 표는 각 증권사 마다 언제든지 바뀔수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공모주 일정 찾는 방법


매 달마다 가끔 공모전 캘린더나 일정을 공유하는 글들을 올리는 분들을 보신 분들을 공모주에 한번쯤 관심을 가졌더라면, 보신 분들이 있을 거라고 생각 합니다. 공모주 일정은 dart전자공시사이트에서도 확인이 가능 합니다. 찾는 방법은 매우 간단 합니다.


dart전자공시사이트 접속- 공모정보-공모정보게시판-왼쪽 카테고리에 청약달력 지분증권 클릭 -캘린더 확인


위의 순서로 사이트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 합니다.


공모주 청약 신청 시 주의사항




공모주는 보통 달 안에 1~2가지만 공모주 청약이 있는 게 아니라 엄청 다양하게 있기 때문에, 통장계좌 개설 관리를 신경을 매우 신경써야 합니다. 옛날에는 무한대로 통장 개설이 가능 했으나, 보이스 피싱이 점점 많아지면서, 국가에서 20일 계좌 제한을 만들었기 때문 입니다.

우선 증권사는 20일 개제 제한이 있는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기 때문에, 계좌 제한 또는 제한 없는 증권사리스트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표도 무조건 당일 기준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는 내가 신청하고 싶은 증권사 어플을 통해서 직접 문의 해 보는 게 가장 빠릅니다.


20일 제한 있는 증권사

20일 제한이 있기 때문에 신경 써야하는 증권사 입니다.


증권사제한 내용
SK증권20일 제한 있음
IBK투자증권20일 제한 있음
신한증권20일 제한 있음
교보증권20일 제한 있음
대신증권20일 제한 있음
미래에셋증권20일 제한 있음
한국투자증권20일 제한 있음
KB증권20일 제한 있음
NH투자증권20일 제한 있음
하나금융투자20일 제한 있음


20일 제한 없는 증권사

20일 계좌 개설 제한은 없기는 하나, 언제 바뀔지 모릅니다.

증권사제한 여부
유진투자증권20일 제한 없음
삼성증권20일 제한 없음
키움증권20일 제한 없음
이베스트투자증권20일 제한 없음
미래에셋증권20일 제한 없음
한화투자증권20일 제한 없음
DB금융투자20일 제한 없음





공모주 청약 당첨확률 높이는 방법


어떤 상황에서도 경쟁률이 심한 곳은 당첨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공모주 또한 인기 있는 공모주일 가능성이 많다면, 당첨 될 확률이 희박해 지기 때문에 경쟁률이 낮은 공모주를 찾는 게 내가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수요예측


수요예츠에 대해서 알아야 공모주 청약시에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공모주 참여자는 총 3가지로 구분되는데 저희 처럼 일반투자자, 우리사주조합, 기관투자자 이렇게 나누어집니다.

여기서 일반 투자자는 물량을 25%를 배정 받으나 실제로 그렇게 받는 경우는 드문 경우가 더 많습니다. 여기서 알아야 할 건 기관투자자의 결과에 따라서 공모가가 결정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잘 알고 계서야합니다.수요 예측은 보통 이틀동안 진행되며,기관투자자에서 신청수량,신청가격을 적고 예측이 이때 부터 시작됩니다.


공모가 희망밴드

희망 공모가 밴드의 경우에는 회사에서 정하지 않습니다. per을 활용해서 결정 합니다. 기업의 순이익을 통해서 희망공모가를 산출하는 방식 입니다. per의 뜻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PER 에서 공모주에 투자할 해당 기업의 전체 순이익 = 시가총액 을 계산 합니다. 이후에는 시가총액 / 적용 주식 수 = 한 주 당 가격 을 구합니다. PER을 이용해서 희망 공모가를 산출하는 방법을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PERPrice to Earnings Ratio의 약자 입니다. 이건 주식의 가격이 그 회사의 이익에 비해 얼마나 비싼지를 보여주는 숫자 입니다. 쉽게 말해서, PER는 “회사가 이익을 내는 데 걸리는 시간” 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의 장난감을 사고 싶은데, 장난감 구독 서비스 한달 가격이 10,000원 입니다. 그 장난감은 매달 1,000원의 재미를 아이에게 줍니다. 그럼 PER은 “10,000원 ÷ 1,000원 = 10 으로 결과값이 나타 납니다. 장난감의 값을 완전히 즐기려면 10달이 걸리는 기간 입니다.

이제 공모가를 산출하는 방법 입니다. 회사가 주식을 팔려고 할 때, 비슷한 다른 회사들의 PER을 보고 “우리 회사의 PER는 몇 정도가 적당할까?”를 결정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비슷한 회사들의 PER 평균이 10이라고 할 때, 이 회사도 PER을 10으로 잡아 보도록 합니다.

만약 이 회사가 1년에 500원의 이익을 낸다면, 공모가는 “PER × 이익”으로 계산 합니다. 즉, 10 × 500원 = 5,000원.
그래서 이 회사의 희망 공모가5,000원이 됩니다. 정리하자면, PER × 회사의 1주당 이익 = 공모가라는 공식으로 희망 공모가 를 계산 하 시면 됩니다.


더 쉽게 설명하자면, 공모가 희망밴드는 쉽게 말해서, 회사가 팔고 싶은 주식의 가격 범위 입니다. 회사가 정해놓은 “이 정도 가격에서 주식을 팔면 좋겠다”라는 가격 범위에 해당 합니다.

비유하자면, 내가 장난감을 팔려고 하는데, 그 장난감의 가격을 5,000원에서 7,000원 사이로 정해 둡니다. 그러면 장난감을 살 사람들은 그 범위 안에서 얼마를 지불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많이 사겠다고 하면, 7,000원에 팔릴 수 있고, 반대로 사람들이 적게 신청하면 5,000원에 팔릴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공모가 희망밴드는 주식을 “최소 이 정도는 받고 싶고, 많으면 이 정도까지 받고 싶다”라는 회사가 생각하는 가격의 범위 입니다.



공모주는 사람들이 새로운 장난감을 먼저 살 기회를 신청하는 것과 같은 말 입니다. 많은 사람이 신청하면 그 중에서 추첨으로 누가 장난감을 받을지 결정 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그래서 당첨되려면 조금 더 신청을 많이 하는 방법을 씁니다.



증거금 최대한 많이 넣기


내가 만약 과외 선생님에게 돈을 주는데, 1천원을 주는 과외 선생님이 아이에게 공부를 더 잘 가르칠까요?1억을 월급으로 주는 선생님이 아이를 더 잘 가르칠까요?물론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사람 마음이란게 많은 수익을 받을 수록 조금더 잘해지고 싶은 그런 마음이 생깁니다.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기

공모주는 한 군데만 있는 게 아닙니다. 제 생각에는 10월에 더본코리아 상장이 공모주에 엄청 몰릴거 같은데, 여기도 공모주를 담아보고, 다른 공모주도 다양하게 투자를 합니다.



경쟁 약한 공모주 찾기


최근 여전히 화제가 되고 있는 더본 코리아 공모주 보다는, 경쟁이 훨씬 약한 공모주를 찾아서 당첨 확률을 높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경쟁률은 카카오페이 공모주 경쟁률 알리미에서 확인 가능 합니다.





공모주 청약 떨어진 경우 환불 받는 방법


공모주 당첨이 못되서 청약에서 떨어진 경우에 증거금은 내가 신청한 증권사에서 환불해 줍니다. 환불 기간은 원래 이틀 이였으나, 최근에는 하루로 단축되었기 때문에 공모주 청약의 경우에는 하루 안에 환불이 가능 합니다. 여기서 궁금한 부분이 있을 텐데, 바로 앞서 이야기한 수수료가 환불이 되는가 아닌가 일 겁니다.


청약 당첨된 경우 수수료 환불 여부



청약 당첨이 된 경우에는 수수료는 환불되지 않고 그대로 빠져 나갑니다.


청약 당첨되지 않은 경우 수수료 환불 여부


청약 당첨되지 않은 경우에는 수수료 포함해서 환불이 됩니다.


공모주 투자의 장점과 단점


공모주 투자의 경우에는 저도 아직 입문한지 얼마 되지 않았으나, 충분히 매력적인 투자인 거 같습니다. 이유는 제 기준에는 안전지향형이 도전해 봐도 나쁘지 않을 거라는 게 저의 개인적인 의견 입니다.


공모주 투자의 장점

당첨만 된다면, 상당히 많은 수익이 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약 당첨이 못됬다고 하더라도, 증거금이 깍이는 게 아니라 수수료까지 모두 환불이 되기 때문에 주식처럼 가격이 낮아져서 하락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또한 방법이 매우 쉽게 때문에 조금만 공부하면 누구나 도전 할 수 있습니다.


공모주 투자의 단점

공모주 투자의 단점은 어느정도 시드머디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유리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계란을 한바구니에 담지 말고 여러곳에 투자를 하게 된다면, 결국 시드머니는 필수적으로 필요 합니다. 또한 청약으로 받은 공모주가 주식이 하한가로 내려가면 수익의 손실 가능성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마무리

제 기준에서는 안전지향형이라면, 공모주 투자는 공부를 한번쯤은 해볼 만하다고 생각 합니다. 처도 처음에 주식 공부를 할 때 괜히 실수 할까봐 엄청 무서워 했던 기억이 나는데, 요즘 예금,적금 같은 금리도 매우 낮고 하니, 최근에는 공모주 쪽으로 눈을 돌리는 사람들도 많아져서 경쟁률도 꽤 많아졌다고 생각은 합니다.


하지만, 도전을 안 하는 것보다는 한번 쯤은 공부할 겸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선에서 공부를 하고,실전투자를 해봐도 괜찮은 투자 방법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